본문 바로가기
사회현상 이야기

커피 먹고 약, 약 먹고 커피 괜찮을까?

by works6etter 2021. 5. 2.

커피 먹고 바로 약을 복용해도 괜찮을까요? 반대로 약을 먹고 커피를 마셔도 될까요?

 

많은 분들이 느끼 시 듯 왠지 몸에 좋지 않을 것 같아 일상에서 궁금한 부분일 텐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좋지 않습니다.

 

좋지 않은 이유는 바로 카페인 성분 때문입니다. 흔히 알고 있듯 커피는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카페인의 주요 효과 중 하나는 중추신경계를 흥분시켜 각성을 하게 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며 뇌의 기능을 향상시켜 집중력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도와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카페인을 적당량 섭취했을 때 얘기입니다.

우리나라는 카페인에 대한 규제는 없지만 성인 하루 최대 400mg 이하, 임산부는 300mg 이하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놀랍게도 감기약, 진통제 등에도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타이레놀, 게보린, 펜잘 등 누구나 한 번쯤은 복용했을 이 알약엔 카페인이 들어 있기 때문에 커피와 함께 복용하거나 커피를 바로 마시고 복용하면 카페인을 과다 복용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로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초조하고 예민해져 불안감을 느낄 수 있으며 불면증을 앓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은 위산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위장장애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엔 심장발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커피뿐만 아니라 녹차, 콜라, 초콜릿, 에너지 드링크 등에도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음식들을 먹기 전후 2시간 이상의 충분한 시간 간격을 두고 약을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리고 약은 물에 가장 잘 녹기 때문에 물과 함께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카페인은 성인 하루 최대 권장량이 있지만 자신의 몸무게와 체질에 따라 더 적게 조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평소 커피를 마시고 불편함을 느꼈던 경험이 있다면 컨디션에 따라 양을 조절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