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주가의 의미 액면분할?!

by works6etter 2021. 3. 19.

작년 초까지 서점 베스트셀러에 그래도 괜찮아 같은 위로의 책이 많았다면 1 년 사이 코로나 시국이 겪으며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에 관한 책이 많아졌습니다. 어떻게 '잘' 살아갈 것인지에 대한 책이 베스트셀러 자리를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경제관념을 다시 잡고 불투명한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좀 더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특히 아주 어린 세대부터 움직이고 있습니다.

200만 명이 넘는 개인 투자자를 보유한 삼성전자는 최초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주주총회를 개최했습니다. 심지어 초등학생으로 보이는 어린 투자자들도 눈에 띄었습니다.

 

 

 


우리나라 1등 기업인 삼성전자의 주가가 현재 8만 원 대인데 생각보다 낮네?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주가는 어떻게 결정되고 형성되는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주가와 기업의 가치는 상관이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주식발행총수의 가격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입니다.

 


액면분할 하는 이유

 

기업의 가치가 높아지며 주가는 자연스럽게 상승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투자자들은 높아진 주가 때문에 투자하기가 부담스러워집니다. 거래량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죠. 이때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액면분할입니다.

 

액면분할은 자본금 변동 없이 1주를 쪼개는 것입니다. 삼성전자를 예로 들면 2018년 1주를 5천 원에서 100원으로 낮췄습니다. 즉 1주를 50주로 쪼갠 겁니다. 그렇게 삼성전자는 200만 원 대였던 주가를 5만 원대로 내릴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액면분할을 하면 주가는 낮아지고 거래량은 늘릴 수 있습니다. 보다 쉽게 투자자들이 접근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특히 작년 한 해 소액 투자자들은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으로 삼성전자 같은 우량주에 투자할 수 있다는 것에 매력을 느끼며 엄청난 매수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댓글